진보정치로 가는 길/진보정당과함께

깡패정당 민주노동당을 위한 변명

새벽길 2008. 12. 15. 18:40

2009년 예산안이 날림, 강행 처리되었다. 헌법 규정을 어기고 뒤늦게 처리된 것은  이것은 지난 7년간 해온 것이니 그러려니 할 수 있다. 
국회의석이 5석밖에 안되는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12월 8일 새해 예산안을 협의하는 원내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의장을 기습점거해 새해예산안 여야 합의를 무산시킨데 이어, 11일부터 1박 2일간 국회 법사위 회의실을 점거농성하였으며, 12일에는 예산안 처리에 저항하여 10여분간 본회의장 국회의장석을 점거했다가 쫒겨났다. 
 
이들에 대해 깡패정당이네, 길바닥 근성을 버리지 못했네 등 말들이 많다. 게다가 소위 좌파라는 집단들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언급이 나온다. 그렇게 점거하는 것만이 상책이었냐는 것이다. 
 
국회라는 곳을 권력투쟁의 장으로 인정한다면, 여기에 대한 개입은 어떤 식으로든 필요하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은 그들이 유능하든, 무능하든 아예 예산안 협의에서 빠져 있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은 그 정도가 아닐까 싶다. 다만 좀더 조직적으로, 핵심을 부각시켜서 대처했다면 좋았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한나라당은 민주노동당에 대해 욕해선 안된다. 지난 노무현 정권 내내 깡패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던 것이 그들이 아니던가. 만약 진보정당이 집권하게 된다면 이러한 사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그 때에도 보수정당들이 태클을 건다면 이를 넘어서도록 해야 한다. 물리적이든, 논리적이든... 결국은 각자가 말하고자 하는 논리의 설득력과 정당성에 달려 있지 않을까. 물론 지금은 이런 것 자체에 대해 관심이 없다는 것이 문제인 것이고...
 
예산안은 그렇다 치고 향후 남은 MB악법들은 반드시 저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밖에서도 지원사격이 요구되는데, 그럴 여력이 있나 모르겠다. 노동자 진보정당 건설 전국추진위원회(준)(노건추)나 사회주의노동자정당전설준비모임(사노준)이나 그 투쟁과정에서 당을 만들어나가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닌가.  

 
-------------------------------------------
“국회 본회의, 한나라 3종세트 의원총회” (미디어오늘, 2008년 12월 13일 (토) 09:37:29 류정민 기자)
종부세 등 예산안 관련법 국회 통과…‘부자감세’ 날치기 공조
 
한나라당 소속이던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의원들이 12일 밤 국회 본회의를 열고 2009년 새해 예산안 가운데 종합부동산세 등 감세 법안을 강행 처리했다. 국회 본회의 표결은 한나라당 대표(총재) 출신이 이끄는 자유선진당과 친박연대도 동참했다.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표결에 불참했다.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 소득세법 개정안 등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김형오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에 따라 본회의 표결이 진행됐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지금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산위에서 물이 아래로 흘러 시냇가와 강물을 통해 바다로 가는 물줄기를 거꾸로 산에 끌어올리려 하고 있다”면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정권은 16조 원의 감세안으로 재벌 특권층 곳간을 채워주고 배를 채워주고 있다. 20조의 나라 빚을 발행해서 서민들 주머니를 빚주머니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은 “종부세는 사실상 폐지된 것이나 다름없게 됐다. 3억원을 공제해주니 사실상 9억부터 종부세를 내게 됐고, 세대별 합산에서 인별 합산으로 바뀌는 것을 감안하면, 부부가 보유한 주택 가격이 12억 원 이하인 경우 종부세는 아예 내지 않게 된다”고 지적했다.
 
신장식 진보신당 대변인은 “기어코 한나라당이 부자감세법안을 직권 상정하여 통과시켰다”면서 “의회민주주의에 조종을 울리고 서민들의 삶을 위기의 나락으로 등 떠미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신장식 대변인은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 축출됐다. 민주당은 항의는 하되 단상 점거 등의 구체적인 통과 저지 행동은 하지 않겠다고 하니, 오늘 국회 본회의장은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친박연대 3종 세트의 합동 의원총회장으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
[기자메모]‘몸으로 맞선’ 민노당을 위한 변명 (경향, 이인숙|정치부, 2008-12-14-18:22:04)
 
“아직도 길바닥 근성을 못버렸구먼.” “데모는 길거리에 가서 해.” 민주노동당이 지난 12일 10분간 본회의장 국회의장석을 점거한 사이 한나라당 의원들이 민노당 의원들을 향해 쏟아낸 야유들이다. 어느 정당의 행위든, 의장석 점거를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그러나 일단 한나라당이 이런 비판을 할 자격이 없다는 점은 짚어야겠다.
 
17대 국회 당시 120석이 넘던 야당 한나라당의 이른바 ‘길바닥 근성’과 ‘데모’는 민노당을 능가했다. 한나라당은 2005년 12월9일 직권상정으로 사학법이 통과되자,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본회의장에서 철야농성을 하고 12일간 의장실을 점거했다. 2006년 4월 부동산대책 관련 법안 처리시에는 당시 박희태 부의장 등 한나라당 의원 30명이 의장 공관을 기습점거했다. 지난해 12월에는 ‘BBK 수사검사 탄핵안’을 막으려 본회의장 정문에 쇠사슬을 감았다.
 
의장석 점거가 야당의 단골메뉴라지만, 10분 만에 끌려나온 5석 민노당의 그것은 차마 ‘실력 저지’라고 하기에 안쓰러울 정도다. 민노당은 이번 예산안 심사나 원내대표 회담 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됐다. 소수정당의 목소리에 귀닫은 국회에 대한 ‘마지막 항변’은 아니었을까.
 
실리를 따지자면 민노당도 별 소득이 없다. 법사위 회의장 점거로 되레 국회의장에게 감세법안 직권상정의 빌미를 줬다는 눈총도 받았다. 그러나 힘없는 민노당의 ‘항변’은 적어도 예산안 ‘날치기’를 몸으로 막을 수도, 찬성할 수도 없어 어정쩡하게 예결위 회의장 앞을 지키고 있던 민주당보다는 당당해 보였다.
 
-------------------------------------
“특권 대 서민, 민주주의 전쟁 시작” (미디어오늘, 2008년 12월 15일 (월) 11:09:05 류정민 기자)
민주노동당 “MB 중점법안 강행, 실력저지로 대응”
 
“국회 계수조정 가동일은 1주일에 불과했다. 막판 본회의 예산안 처리를 위해 계수조정소위는 1000여 쪽의 방대한 예산자료를 90분 만에 뚝딱 하고 처리했다. 예결위 전체회의는 단 8분 만에 끝났다. 16조의 부자감세법안은 본회의에서 10분 만에 통과됐다. 이 모든 것이 부자천국-서민지옥을 만드는 들었던 시간이다.”
 
민주노동당은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한나라당의) 예산안 날치기 처리로 특권 대 서민의 민주주의 전쟁은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이 MB 중점법안으로 불리는 쟁점법안 강행처리에 나선다면 실력저지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민노당은 한나라당이 2009년 예산안 처리에서 보여준 모습을 민주주의 후퇴로 규정했다. 민노당은 “한나라당은 3년 만에 예산안 처리를 여야 합의 없이 직권상정으로 날치기 처리했다. 청와대의 거수기를 자처하는 한나라당으로 인해 국회는 날치기 폭거에 짓밟혔고, 통법부로 전락한 국회의 대의민주주의는 정확히 10년 전으로 후퇴했다”고 비판했다.
 
민노당은 “형님예산, 시멘트예산, 선심성예산은 온전히 통과시켰다. 포항지역 사회간접자본(SOC)예산은 전년대비 95% 늘어난 4370억 원이 책정됐다. 대운하의 다른 이름인 4대 강 정비예산 1조6468억 원도 정부 원안대로 통과됐다”고 지적했다.
 
민노당은 “새마을운동 세계화예산은 감액이 아니라 오히려 9억이 증액된 채 51억 원이 넘는 예산이 통과됐다. 남북대치를 완화할 남북협력기금은 오히려 3000억 원이 삭감됐다”고 주장했다. 민노당은 이어 “이 모든 것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나라당이 집권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희태 대표의 표현처럼 ‘한나라당은 이제 뭐든지 할 수 있는 당’이기 때문이다. 부자감세, 재벌특권경제를 위해서라면 서민생계를 아랑곳 않고 악착같이 밀어붙일 수 있는 정당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노당은  또 “서민과 노동자의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국회 내에 확성기로 증폭시키기 위해서라도 법안처리를 봉쇄하는 물리력 행사에 전력투구할 수밖에 없다”면서 “한나라당이 MB중점법안 처리를 위해 일방독재 전쟁모드로 일관할수록 민주노동당은 이에 맞서는 실력저지로 단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강기갑 민노당 대표는 “한나라당이 계속 오만한 행동으로 나간다면 민주노동당은 가만히 있지 않겠다. 의회마저 거꾸로 간다면 이 나라 경제 어떻게 되겠는가. 이러라고 국회의원 뽑았는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