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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마 2.0시대, 온라인/풀뿌리 참여민주주의?

새벽길 2008. 12. 2. 16:27

오바마는 지지조직까지 노무현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그렇다면 그의 끝도 노무현과 비슷하려나. 
솔직히 오바마를 그리 신뢰하진 않지만, 잘해주기를 바랄 뿐이다.
그의 지지자들도 오바마를 중심으로 뭉치는 것이 아니라 이념으로 뭉치고, 조직화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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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美대선에 새 ’참여문화’” (연합뉴스 , 2008년 11월 01일 10:48:54)
  
2008 미국 대통령 선거 유세를 미디어 측면에서 본다면 어떨까. 역사가 이번 미국 대선전을 미디어라는 측면에서 서술할 경우 수천만의 유권자들에게 다가갔던 3개의 거대 네트워크가 그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영국의 경제전문 일간 파이낸셜 타임스(FT)는 1일자 분석기사에서 예상했다.
 
이 신문은 이것들은 동영상 공유 웹사이트인 유튜브 및 미국판 싸이월드격인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이라고 설명하면서 이중 2개는 지난 2004년 선거 당시에는 사실상 알려지지 않았으며 하나는 고안될 생각조차 되지 않았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온라인 네트워크가 정치적 메시지의 주요 대량 시장 분배시스템이 됐다는 얘기다.
 
실제로 공화당의 존 매케인, 민주당의 버락 오바마 등 양당 대선 후보 진영은 이들 새로운 '사회 네트워크'를 자신들의 목적에 맞춰 활용하게 됐으며 그런 메시지에 대한 유권자들의 상호작용 능력 역시 보다 분명하게 중요한 결과를 낳게 됐다고 미디어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MIT대의 헨리 젠킨스 교수는 "의미심장하든 그렇지 않든지 간에 참여문화는 이번 정치행사에서 구동력이 됐다"고 전제하면서 "후보들도 이 힘을 이용할 줄 알게 되긴 했으나 완전히 장악한다든지 규제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2005년 출현한 유튜브의 경우 이번 선거시즌 미디어 부문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비디오 '삽입'문화의 허브로 자리잡았다. 온라인상 관련 비디오물의 많은 것들이 개인 블로그나 마이스페이스의 페이지를 장식하고 페이스북의 뉴스거리가 됐음은 물론 개인들의 이메일을 통해 대량 유통돼 젠킨스의 말대로 "확산가능 매체"라는 새로운 미디어 세계를 창출해 냈다.
 
그러나 아직은 선거자금이 이 새 거대 온라인 미디어의 유료광고에 투입되지는 않고 있는데 후보 광고비의 0.5%만이 온라인에 지출됐을 뿐이라고 한 관련업계 전문가는 전하고 있다. 대신 양 선거캠프에서는 가능한 많은 유권자들을 자극하기 위해 돈이 적게 먹히는 비디오물을 신속히 제공하고 있다.
 
오바마 진영의 경우 이번 주들어 유튜브에 하루 20건까지 동영상물을 올려댔다. 매케인쪽은 뒤늦게 발동을 걸어 최근 수준동안 비디오 공급을 크게 늘린 가운데 오바마를 패리스 힐튼과 같은 지명도 있는 인물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절하하기도 했다.
 
양 진영은 유튜브를 이용한 공짜 선전.광고의 이점을 활용하고 있는데 오바마의 영상은 지난 10월 이후 유튜브 사이트에 7천700만번 비쳐졌으며 매케인의 모습은 접속자들에게 2천만번 등장했다고 오하이오 주립대의 에드워드 리 박사는 전했다.
 
온라인 네트워크의 대량 이용은 정치적 담론을 제기하기도 한다. 예컨대 온라인 비디오물 범람의 결과중 하나는 어떤 메시지의 경우 관심을 끌지 못한 채 묻혀 버리기 쉬울 지도 모른다는 것 등이다. 그러나 근본적인 관점에서 온라인 비디오물에 대한 간단하고도 손쉬운 접근과 이용은 가장 큰 충격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들 새로운 매체는 유권자 스스로 보고 싶을 때 혹은 다른 사람에게 보내주고 싶을 때 그렇게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들과 유세 등 정치적 운동의 지배력을 이동시키게 됐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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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마식 참여정치’…홈페이지에 ‘풀뿌리 정치’ 희망 언급 (경향, 정환보기자, 2008년 11월 09일 18:32:52)
  
버락 오바마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워싱턴 정가에 일대 혁명이 예고되고 있다. 선거 운동 과정에서 결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던 풀뿌리 운동이 오바마의 집권 이후에도 그대로 이어져 로비와 이너서클 중심의 미국 정치에 참여 민주주의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 당선자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지지자들과 중요한 소통의 창구로 활용됐던 자신의 홈페이지(www.barackobama.com) 초기 화면에 “워싱턴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나의 능력만이 아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의 믿음을 부탁드린다”며 ‘풀뿌리 정치’에 대한 희망을 언급했다. 오바마 측은 당선 직후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감사의 e메일을 그동안 수집한 지지자들의 메일리스트를 통해 발송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일 ‘풀뿌리 군대는 준비돼 있다’의 기사에서 워싱턴 중심의 미국 정치가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유권자 데이터 수집을 담당했던 민주당 측 선거 전략가 해럴드 이키스는 WSJ와의 인터뷰에서 “오바마 후보의 당선은 새로운 기술의 중요성과 유용성을 잘 보여줬다”며 “(수집된)풀뿌리 데이터는 향후 입법이나 법안 발의 과정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인터넷을 활용해 일반인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번 선거운동 기간 중 오바마 후보에게 후원금을 기부한 사람은 공식적인 숫자만 400만명이 넘는다. 자발적으로 이웃집의 대문을 두드려 지지를 호소하고 전화로 투표를 독려하는 등의 유권자 등록 운동에 참여한 모든 ‘오바마 빠(지지자)’들은 후원금 기부자의 2~3배에 이른다고 WSJ는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수집된 지지자들의 데이터베이스는 통상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세부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정보를 담당한 오바마 캠프 측의 한 인사는 “특정 이슈에 대해 개인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어떤 동기로 정치에 참여하게 됐는지, 주된 관심사는 무엇인지 등에 관한 정보를 모두 갖고 있다”며 “구체적인 입법 과정에서 이들의 의견이 적극 고려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도 “간단한 e메일 하나를 가지고 우리는 새로운 세계와 크로스 오버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압도적으로 오바마를 지지한 흑인들이 당선자의 견해와는 달리 대부분 동성결혼을 반대했다는 주민투표 결과 등은 풀어야 할 숙제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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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마의 미국] ‘인터넷 대통령’ 美정치 새 장 여나 (서울, 정서린기자, 2008-11-14  17면)
 
“오바마 정부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려면 웹사이트를 보라.”
‘오바마 2.0’시대가 열린다.
 
네티즌의 힘으로 백악관에 입성한 오바마 미 대통령 당선인. 그가 새 정부 운영에도 인터넷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AP 등 외신은 이를 ‘오바마 2.0’이라 부르며 오바마 새 정부가 웹상에서 이뤄갈 새로운 참여형·풀뿌리 민주주의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웹 2.0은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정보를 생산·공유하고 이끌어가는 인터넷 환경을 말한다.
 
1930년대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대통령이 라디오로,1960년대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이 TV로 대중을 사로잡았다면, 오바마는 인터넷으로 정책 구상과 실현까지 이뤄낼 심산이다.
 
지난 6일 오바마 정부가 개설한 공식 웹사이트(www.change.gov)가 그 실험장이 된다.‘인터넷 대통령’ 오바마는 심지어 차기 정부에서 일할 구직자들에게 페이스북(커뮤니티사이트)의 개인 홈페이지와 블로그까지 이력서에 쓰도록 했다.
 
● 웹으로 언론·의회까지 쥐락펴락?
오바마는 이번 선거에서 인터넷의 힘을 몸소 체험했다. 온라인상에서 모인 그의 지지자만 1000만명, 선거자금을 기부한 사람은 310만명에 이른다. 자원봉사자도 100만명 넘게 모집했다.
 
그가 이번에는 웹사이트를 통해 국민들에게 정책 아이디어를 구한다. ‘미국의 현재(american moment)’코너를 통해서다. 또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는 “지금 곧 시작하세요. 미국이 어떠해야 하는지, 오바마 당선인이 미국을 어디로 이끌어가야 하는지 당신의 비전을 공유하세요.”라는 문구를 띄워 네티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국가 자원봉사단도 웹 손에
특히 오바마 정부는 21개월간의 대선 기간을 통해 10만개 이상의 지지자 메일과 이들이 중요시하는 이슈까지 확보, 정책 제안에 있어 대중적인 지지를 선점할 것으로 관측된다. 홈페이지는 오바마 행정부의 일손을 뽑는 창구로도 쓰인다. 오바마 측은 ‘취업 신청’창을 마련해 상원 인준이 필요한 자리는 물론 특별한 경력이 필요 없는 단순 업무직까지 지원을 받고 있다. 오바마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취업신청을 하면 내년 1월 20일(오바마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 이후에 다시 신청할 필요가 없다.”고 선전하고 있다.
 
국가 규모의 봉사단도 홈페이지를 통해 구성할 예정이다. 오바마 당선인은 케네디 정부의 ‘평화봉사단’, 클린턴 정부의 ‘미국 봉사단’과 같은 국가적 봉사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봉사 프로그램의 예로 빈민지역 학생들의 교육을 도와주는 교육봉사단, 보건의료봉사단, 참전용사봉사단, 청정에너지봉사단 등을 제시하며 국민들에게 참여를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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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마 캠프에 제안을"..美 정책 제안 사이트 봇물 (워싱턴 AFP=연합뉴스, 2008-11-14 09:55)
 
'백악관 2.0'을 추구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인터넷 참여 정치의 활성화를 위해 내각에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둘 것을 약속하자, CTO가 인선되기도 전에 CTO가 할 일을 제안하는 미국 네티즌들의 글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오바마CTO(ObamaCTO.org)', '백악관2(whitehouse2.org)', '빅다이얼로그(BigDialog.org)' 등의 정책 제안 사이트를 만들어 오바마 정부의 CTO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가 바로 '오바마CTO'다. 시애틀의 소프트웨어 회사인 '프론트 시트(Front Seat)'가 만든 이 사이트는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이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정책 제안 중 가장 많은 네티즌의 지지를 얻은 과제는 "인터넷 접근성을 높이고, 더불어 인터넷 공간이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으로, 6천380명이 지지표를 던져 최우선 정책 과제로 꼽혔다.
 
"애국법(Patriot Act)을 폐지해 사생활 침해를 줄여달라"는 의견이 4천736표를 얻어 그 뒤를 이었으며, "상표권을 침해하는 상품들을 온라인 사이트의 판매목록에서 삭제하도록 한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ium Copyright Act)'을 폐지해 달라"는 의견과 "정부가 소유한 자료를 공개하라"는 의견도 각각 4천2표와 2천908표의 지지를 얻으며 우선 순위에 올랐다.
 
이와 별도로, 네티즌들은 오바마 당선인의 공식 홈페이지에도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오바마 당선인은 앞서 지난 6일 새 홈페이지(www.change.gov)를 열어 시민들의 의견을 접수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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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마 당선 1등 공신‘풀뿌리 조직’ 진로 모색 (경향, 김민아기자, 2008년 12월 06일 00:35:23)
ㆍ1300만명의 ‘오바마니아’들 다음주말 만나
 
1300만명의 ‘오바마니아(Obamania)’들은 어디로 갈 것인가. 미국 대선 과정에서 버락 오바마의 당선에 결정적 역할을 한 온라인·풀뿌리 조직이 ‘당선 이후’ 진로를 두고 대토론을 벌인다. 유권자 등록운동과 인터넷 선거자금 모금을 통해 새로운 참여형 정치를 선보인 오바마 지지자들은 오는 13~14일 각 지역에서 ‘변화가 오고 있다(Change is coming)’를 주제로 하우스 미팅(house meeting)을 연다.
 
대선기간 오바마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데이비드 플루프는 4일 지지자들에게 보낸 e메일에서 “꼭 한 달 전, 여러분은 역사를 만들었다”면서 “이제는 지역사회에서 변화를 위한 준비를 시작할 시간”이라고 이 행사 참석을 독려했다. 오바마의 선거지원조직이던 ‘오바마 포 아메리카’의 웹사이트(www.barackobama.com)에서는 행사를 주최하는 1500여명을 위해 준비사항을 설명하고 일정도 예시했다.
 
LA타임스는 5일 오바마 진영에서 풀뿌리 네트워크의 향후 진로를 놓고 다양한 논의가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1300만개의 e메일 주소, 수백명의 훈련된 현장 활동가, 수만명의 지역 코디네이터와 전화 자원봉사자를 거느린 방대한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에 따라 미국 정치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바마는 이미 “의료보험 개혁을 추진할 때, 의보 문제에 대해 활동할 준비가 돼 있는 1000만명의 e메일 주소를 갖고 있다는 건 대단히 강력한 힘이 될 것”(월간 에보니 인터뷰)이라며 온라인 지지층을 정책 추진에 적극 활용할 뜻을 시사한 바 있다.
 
오바마 측 핵심 스태프와 자원봉사자 수백명은 13~14일 모임에 앞서 이번 주말 시카고의 한 호텔에 모여 마라톤 회의를 한다. LA타임스는 누가 이 풀뿌리 조직을 이끌 것인지, 또 이 조직이 지역 문제에 초점을 둘지, 국가적 목표에 초점을 둘지 등의 문제가 정리돼야 한다고 전했다.
 
오바마 진영은 일단 비영리 재단이나 정치적 행동조직을 만들어 풀뿌리 네트워크를 흡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에 흡수되는 대신 별도 조직으로 남는 것은 오바마를 지지한 무당파와 공화당원들을 소외시키지 않기 위한 것이다. 자연히 민주당 일부에서는 불만이 나온다. 오바마가 민주당의 지도자인 만큼, 이 네트워크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의 하부구조로 흡수돼 각종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판 노사모’의 선택에 미 정가의 관심이 쏠리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