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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 사유화저지 공동행동 워크샵 참석 저조 / 공동행동 연재기고-팔려가는 공공부문

새벽길 2008. 10. 3. 21:27

2008/09/03 13:54
의미있는 기획이다. 10회에 걸쳐서 연재를 한다니 아마 웬만한 영역은 다 다룰 듯하다. 공공부문 사유화에 대해 강력한 저항의 신호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촛불 때문에 공기업 민영화가 주춤하고, 민영화는 단지 이데올로기일 뿐이라고 하지만, 사유화에 반대하는 입장에서도 공공성 내지 공공부문 강화의 이론적인 토대는 그리 충분하지 못하다. 이번 기회에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도 대중적으로 관심을 갖고, 사유화가 남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 시도가 이어지고 있고, 공기업 선진화 방안이 발표되고 있다. 여기에 상수도 민영화와 에너지 공기업의 민영화 계획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과연 정부의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구상은 어떤 것인가? 선진화, 경영효율화는 민영화와 어떤 연관이 있나? '공공부문 사유화저지 공동행동'은 각 영역별 민영화(사유화)의 현재 상황과 정부의 의도를 짚어보는 연속 기획을 10회에 걸쳐 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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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기획의도와는 달리 공공부문 사유화저지 공동행동의 기고글이 조금 미흡하다 싶었는데, 결국 예정되었던 10회를 채우지 않고 9회로 끝맺었다. 게다가 공공부문 사유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한 총체적인 비판은 하지도 않았다. 나에게 부탁했으면 그래도 장수는 나름대로 쓸 수 있었을 텐데 말이지.
 
사실 이런 지면을 통해서 사유화저지 논의를 확산시키는 것은 꽤 의미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서술되지 않은, 상당히 투박한 - 물론 내가 써도 이러할 것이 분명하다 - 기고글을 통해서 원래 의도하고자 했던 바는 별로 달성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주도적인 의제설정은 불가능한 걸까.
 
이를 반영한 듯 공동행동의 워크샵 참여자도 그리 많지 않았다고 한다. 거기 소속되어 있지 않은 나도 거기 참여하여 많은 것을 배웠으면 했는데, 시간도 되지 않고, 참여하기가 뻘쭘해서 결국 가지 않았다. 그런데 참세상 기사에 따르면 그렇게 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는 많지 않았던 모양이다. 그래가지고 사유화저지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의 활동을 거울 삼아 앞으로는 좀더 분발하기를 바란다. 지금까지 프레시안과 참세상에 연재되었던 공동행동의 기고글들을 발췌하여 담아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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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샵 참석 저조.. '공동행동' 연대 수준 반영 (참세상, 유영주 기자, 2008년09월29일 10시37분)
사유화저지공동행동 워크샵, 실천 대안 토론 유의미
 
“촛불 보며 운동권은 무능했다. 깃발 내리라 하니 내렸고, 자기 준비가 안 되어 있었다. 자신감도 상실했다. 촛불 정국을 거쳐 지금 상황을 보면서 공유되는 건 조직된 대중이 없다는 거다. 합의할 노선이 있어야 하고 기획된 투쟁을 해야 한다. 조직된 대중이 네티즌과 만나고 적극 개입해야 한다. 각종 토론회 자리에 가면 정세 이야기를 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지만 나는 뭘 할 수 있는데 라는, 그런 진단이 없다. 200개 이상의 단체가 가입된 우리 연대체의 모습도 이것 밖에 안 된다.”
 
김정대 활동가는 26-27일 MBC문화마당에서 열린 공공부문사유화저지공동행동(공동행동) 활동가 워크샵에서 현실 운동에 대해 냉정한 진단을 내렸다. 200여 개 개별 단체, 8개 연대단체로 구성된 공동행동, 그러나 이날 워크샵에 모인 활동가는 30여 명에 불과했다.
 
공동행동 집행위원회는 약 두 달 전부터 활동가 워크샵을 기획, 준비해왔다. 9개 분야별 전략워크샵을 갖고 이후 연대 활동 과제를 공유하는 자리로 기대를 모았다. 참여 인원의 많고 적음이 반드시 연대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는 아니겠지만 취지와 준비 기간으로 미루어 활동가의 참여는 매우 저조했다.
 
26일 오후 4시, 분야별 전략워크샵이 시작됐다. 분야별 전략워크샵은 이명박 정부의 신자유주의 공세에 맞서는 각 분야별 투쟁 현황을 진단하고 공동행동의 계기를 확대하기 위해 준비된 일정이다.
 
분야별 발제로는 홍석만 진보전략회의(물가), 유현경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비정규), 이한진 금융진보네트워크(금융), 김태정 범국민교육연대(교육), 도형래 공공미디어연구소(미디어), 제갈현숙 빈곤사회연대(빈곤), 송유나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에너지), 한지원 물사유화저지공동행동(물), 김종명 보건의료단체연합(의료) 등이 맡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9개 분야 발제자 9명 중 참가한 발제자는 5명. 발제를 맡은 활동가조차 이러저러한 사유로 참석하지 않아 공동행동 연대의 현주소가 반영된 분위기다.
 
분야별 발표, 진단 냉혹하나 대안은 제자리걸음
- 유현경, “비정규법 폐기 전선 유지.확대”

유현경 활동가는 ‘2008년 공공부문 사유화와 비정규직 투쟁’에서 이명박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이 참여정부와 맥을 같이 하지만 약간의 변화가 있다고 밝혔다.
 
유현경 활동가는 이명박 정부가 “최우선 국정지표로 꼽은 ‘활기찬 시장 경제’ 항목에 △일자리 300만 개 창출 △새로운 노사문화 창조 및 노동시장 법치화 △비정규직 등 취약계층 보호 등”을 제시했다고 말하고 “참여정부가 만들어온 제도를 유지하되 시장주의 방식을 더욱 노골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점 하에서 비정규직 문제, 사회적 불평등 문제는 주요 과제로 배치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의 구상이 비정규직 규모 축소보다 차별 해소에 초점을 두고 있어 7% 경제성장과 300만 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동유연화가 관건이라는 판단을 전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유현경 활동가는 비정규직 투쟁의 대응 기조로 △비정규직 노동자를 사유화 저지 투쟁의 주체로 △불안정 노동 양산 구조 폭로와 노동자 민중의 권리 제기 △비정규악법 폐기 전선 유지.확대 △비정규 장기투쟁사업장 투쟁 승리를 위한 지지 연대 등을 꼽았다.
 
노동자 민중의 권리 제기와 관련해서 유현경 활동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캠페인과 같은 요구를 넘어서 반자본 사회화 투쟁의 관점에서 대안적 요구로 나갈 수 있도록 대안 패러다임을 만들고 요구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고용 문제에 대해 민주노총도 ‘양질의’ 단어를 빼면 정부와 같고, 자유주의자도 양질의 일자리를 이야기하는데, 대안 패러다임 역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틀에서 다뤄질 문제”라며 대안 패러다임 설정의 어려움을 피력하기도 했다.
  
유현경 활동가는 “최근 만인선언, 만인행동의 1,2차 직접행동을 10월26일 비정규노동자대회로 이어가고 12월 6일 불안정노동자 권리선언, 12월 말 인권선언과 연결하는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홍석만, “은행 하나 열어버리면 말짱 도루묵”
홍석만 활동가는 ‘생계비 및 공공자금 유동성 조사’ 브리핑과 ‘금융’ 분야 발제를 통해 이명박 정부의 금융세계화로의 편입을 경계했다. 홍석만 활동가는 이명박 정부의 금융정책에 대해 “산업은행 보유 지분 중에서 공기업이나 공적 자본이 투입된 지분을 개별 매각하겠지만 그걸 팔면 100조 원 정도 되고, 산업은행 팔고 나머지 은행을 몰아주면 민간 초대형 은행 하나 생기게 된다”며 이같은 정책 추진이 “공기업 지주회사를 만들어 현금으로 출자하겠다는 이른바 싱가폴 테마섹 구상”이라고 소개했다.
 
홍석만 활동가는 “한국이 리먼을 인수했으면 끝장났을 수 있었다”고 말하고 “한국 증권사의 모든 자본을 다 합쳐도 골드만삭스의 1/10밖에 안 되므로 어떻게 해도 게임이 안 되는 일”이라며 “투자해서 돈을 남기네 마네, 두바이 사례가 어떠네 하지만 모두 헛된 망상”이라고 단언했다. 이처럼 이명박 정부의 금융허브 전략에 대해 “사실은 자본주의 시장체제 인정 여부와 관계 없이 미친 짓”이며 “이명박식 금융세계화로의 편입”이라고 비판했다.
 
이한진 활동가는 발제문에서 “신자유주의 금융세계화와 이명박 정부의 금융정책의 가장 큰 문제는 국민경제적 차원에서의 자원 분배라는 금융의 본원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지향이 전혀 없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같은 원인에 대해 이한진 활동가는 “과거의 금융시스템이 자본 수요자로서의 기업에 정기 자금을 공급함으로서 해당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에 그 무게를 두었다면, 현실의 정치권력은 자본 친화적 입장에서 금융자본의 수익 극대화에만 치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석만 활동가는 금융 분야 투쟁과 관련 “이명박의 공공부문 사유화의 정점이 은행민영화이고 산업은행을 밀어붙이는 건데, 리먼 덜컥수에 걸리는 바람에 지체되고 있다”고 말하고 “물, 전기, 가스, 방송 다 막아 봐야 은행 하나 열어버리면 말짱 도루묵”이라며 사안의 중대성을 강조했다. 계속해서 “투쟁 주체로 놓고 보면 한국노총 쪽이고, 산업은행 당사자들도 큰 반발이 없는 지라 사회운동 차원에서의 저항을 가시화할 필요가 있다”며 “리먼 사태 때문에 국회까지도 산업은행 민영화 철수 요구가 나오는 등 그래도 분위기가 좀 좋아진 편이므로, 대중적으로 올라오는 여론을 고려해 투쟁 과제로 설정하자”고 제안했다.
 
- 이태기, “의료, 전기, 가스, 미디어, 교육 등 사유화 진행 맥락 동일”
이태기 활동가는 ‘교육’ 분야 발제를 통해 이명박 정부의 교육 자율화 조치를 비판했다. 이태기 활동가는 레닌의 ‘국가와 혁명’을 인용해 “국가는 피지배계급의 착취 수단이라고 쓰고 있다”고 환기하고, “절차적 민주화와 함께 대통령을 투표로 뽑는데, 국민들이 뽑아놓은 대통령이 국민을 지배하고 고통으로 내모는 것이 국가이고 민주주의라면 모두 바꿔야 하지 않겠느냐”고 목소리 높였다.
 
이명박 정부의 교육자율화에 대해 이태기 활동가는 “계획단계에서부터 그걸 집행하는 기초단위인 학교 현장에서 가르치고 연구, 학습하는데 있어 걸림돌을 찾아내는 게 자율화인데, 교과부가 만들어서 자율화 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태기 활동가는 “이명박 정부가 노무현 정부의 정책을 이어받지 않는다며 원수처럼 이야기하지만, 교육 부문에서 다른 기획이 없다”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단계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태기 활동가는 정부의 교육정책 대응에 있어 “의료, 전기, 가스, 미디어 등이 명칭만 다를 따름이지 사유화 진행 맥락이 다르지 않다”며 공공부문 전체의 공동 대응을 강조했다.
 
나영 활동가는 오는 10월 8일로 예정된 일제고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험 거부 등 교육 당사자의 대응에 함께 나서자고 제안했다.
 
- 도형래, “민영화 반대, 내적 쇄신”
미디어 분야 발제에 나선 도형래 활동가는 “9월 4일 방송통신위원회의 대통령 업무보고에 나온 거대 플랜들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고 말하고 “신방 겸영 허용, 대기업의 매체 진출 허용, 코바코 해체와 민영 미디어렙 도입 등이 요점”이라고 지적했다.
 
도형래 활동가는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시나리오, 공영방송 민영화 시나리오를 자세히 언급하고, 낙하산 투하에 대한 대응과 민영화 반대 및 내적 쇄신을 과제로 제기했다. 도형래 활동가는 낙하산의 핵심이 KBS라며 “KBS를 장악하지 않고 매체 장악을 꿈꿀 수 없는 게 현실이므로, 구봉숙 지키기 운동의 의미도 여기에 있다”고 짚었다. 계속해서 “KBS가 장악되면 현재의 MBC가 고립될 수밖에 없고, MBC의 정권 눈치 보기는 심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동시에 KBS 내부 개혁도 끊임없이 요구하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의 문제, 보도의 문제, 퍼블릭엑세스 등도 제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퍼블릭엑세스에 대해 “방송사 구성원의 의지의 문제”라며 “방송법이 강제하는 KBS는 퍼블릭엑세스를 실현하지만 그렇지 않은 MBC는 도입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형래 활동가는 “퍼블릭엑세스는 수용자의 목소리를 수용하는 공영방송 평가의 하나의 잣대로 삼아야 하고, 편성시간을 쪼개고 쪼개 공익 프로그램 띠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송유나, “전기, 가스 민영화 안 한다는 건 거짓말”
송유나 활동가는 “전기, 가스 등 에너지 민영화를 안 한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말은 거짓”이라고 말하고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민영화 흐름을 자세히 발표했다. 송유나 활동가는 가스 산업 사유화에 있어 공급분야를 중심으로 한 정책 분석과 수정 과정에 대해 2004년 남동발전 매각 중간, 2004년 노사정위원회의 배전 분할 중단, 철도산업 분할 경쟁 정책 후퇴 등을 지적하고, 같은 해 가스공사의 안정적 도입 대신 SK와 포스코 등 거대 사적 자본에게 특혜적인 직도입을 허용했다고 밝혔다. 송유나 활동가는 이를 에너지 산업 사유화 정책의 새로운 국면으로 해석했다.
 
계속해서 송유나 활동가는 이후 자본의 에너지 시장 확장과 집단에너지 등 새로운 생산-판매 시스템의 등장과 영향을 진단했다. 또한 유지 보수 시장의 개방과 경쟁 강화, 안전.검사 관리 기관의 규제완화 등을 지적하며 이명박 정부의 에너지 민영화가 현재진행형임을 분명히 했다. 송유나 활동가는 에너지 산업 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민영화 즉각 중단 및 원상회복 요구 △공급 안정성 확보 △에너지 기본권 확립 △에너지 체제 전환, 지속 가능성 등을 제기했다.
 
- 한지원, “포항.경주.통영 수도사업소 민간 위탁 주목, 서울 책임경영제도 막아야”
물 사유화 주제를 맡은 한지원 활동가도 정부의 물산업지원법 입법과 수자원공사 민영화 추진이 중단된 게 아니라고 말했다. 한지원 활동가는 “수도법 상에서 지방상수도 민간위탁 관리운영권을 수자원공사를 포함한 민간자본에 위탁하는 것을 허용하는데, 논산을 비롯한 13개 지자체가 이미 수자원공사 민간 위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지원 활동가는 “정부가 민간위탁은 지분 매각이 아니므로 민영화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아르헨티나, 필리핀, 남아공 등 어떤 나라의 경우도 물 민영화의 핵심은 민간 위탁에 있었다”며 “상수도는 네트워크 산업으로 매각이 어려워 관리 운영 위탁을 민영화라 부른다”고 반박했다.
 
한지원 활동가는 “환경부의 지원법안이 빠르게 추진될 것 같지는 않다”고 보고 “당장 무리하게 추진하기보다는 지방상수도를 묶어 광역화 한 다음 민간에 위탁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행안부는 지방공기업에 대한 행정개선명령 권한을 근거로 포항, 경주, 통영 수도사업소에 1년 내 민간 위탁 명령을 내린 바 있다. 한지원 활동가는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행정개선 명령을 받으면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따르게 되어 있어 이 세 곳은 활발한 논의가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한지원 활동가는 “괴담일 수 있지만 포항에는 이명박의 형님(이상득 의원)이 있고 코오롱이 물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준비중인데, (이상득 의원은) 코오롱 이사 출신이기도 하다”고 말해 관련성에 의문을 던지기도 했다. 한지원 활동가는 서울시가 추진중인 수도사업소의 책임경영제에 대해서도 “서울시 수도 사업의 수익성을 평가하고 그로부터 책임을 묻겠다는 건데, 이 경우 민영화와 비슷한 형태로 운영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물 사유화 대응에 대해 한지원 활동가는 “물산업지원법안 추진에 주목하고, 특히 포항, 경주 지역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10월 조례 개정이 예정돼 있으며, 수도사업소 책임경영제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종합토론, 공동행동의 실천이 조우한 지점들
워크샵에 참석한 활동가들이 마주보고 앉은 전체토론 시간, 활동가들은 자기 고백과 함께 각 분야에서 활동하며 느낀 점을 비교적 솔직하게 토로했다. 홍석만 활동가는 촛불집회에 대해 “6월에 첫 좌절이 공공에서 파업 찬반 투표 접는 거 보면서였다. 화물노동자의 좋은 사례도 있었지만 사유화 저지를 위한 좋은 결합의 계기였는데 아쉬웠다”고 돌아봤다. 계속해서 “촛불 대중은 실체인데, 반드시 우리 손을 들어줄 지는 미지수지만 촛불 결합 속에서 의제를 확장해 새로운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현대 활동가는 “실천하는 네티즌과 함께 하는 건 좋은데, 한국진보연대도 그렇고, 촛불 효과 중 하나가 촛불과 뭘 하면 된다고 하지만 현 정권에 맞서는 투쟁계획을 전혀 못 낸다”고 환기하고, “비정규 1만 선언을 했고 금속노조가 총력 결합했지만 주체로 결합하지 못하는 이런 식이면 어렵지 않겠느냐”며 실천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현대 활동가는 “중장기적으로 공안탄압과 국정원, 기무대 등이 날뛰는 상황이 되고, 상당기간 가혹하고 많은 패배가 있을 것”이라며 정세의 엄중함을 환기했다.
 
계속해서 이호동 활동가는 “이명박 정부가 출범했으니 공동투쟁을 하자고 하지만 각 단위별 실천행동은 눈에 띄지 않는다”며 현장에서도 실천의 어려움이 많다고 동감을 표했다. 아울러 “공공, 발전 여기에도 위기감이 없다. 왜 그런지 이해가 안 된다. 심각한 상황 이야기해야 하는데 현장이 왜 이런지 모르겠다. 두려울 정도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송유나 활동가는 “옛날에는 독재가 싫었고 민주주의를 원했는데, 지금은 대중들이 자본주의를 싫어하지 않는다. 기륭 자본 나쁘지만 나한테 피해 안 준다. 외국 나가면 삼성이 자부심을 준다”고 말하고 “노조는 파업하면 반자본이라 하지만 일상에서 자본을 싫어하는 거 본 적이 없다. 이런데 반자본 운동이 되겠느냐”고 되물었다.
 
현실 진단에 대부분 공감하는 가운데 강효찬 활동가는 공동행동의 지역 실천을 강조했다. 강효찬 활동가는 “공동행동의 이 내용들을 조합원에게 알리되, 지역에 있는 활동가, 노동자들과 어떻게 연계를 갖게 하느냐가 중요하다”며 “전국 단위 노조인 발전이나 가스, 철도 등이 지역에서 공동행동의 실천을 어떻게 펼쳐갈 것인지 고민하자”고 제기했다.
 
정성훈 활동가는 경기지역에서 진행중인 민영화 반대 공동행동의 실천을 소개했다. 지역 단체들의 움직임과 관련 “대중조직이 안 움직이는 어려운 조건이지만 세 개의 정당조직과 정치조직이 결합하고 어찌 보면 성향과 맞지 않을 것 같은 조직도 결합하려 한다”며 “그만큼 공공부문 사유화 의제가 중요한 투쟁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을 반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양한웅 활동가는 “민주노총, 금속 공공 등 모두 착각이다. 촛불도 마찬가지다. 신기루이고 사라졌다. 처절하게 저항하며 1000일간 투쟁해온 비정규직 노동자가 민주노총의 주인”이라고 말해 비정규직 노동자의 투쟁에 주목했다. 양한웅 활동가는 그러나 최근 1만인 행동에 대해서는 “비정규직을 무시했던 노조도 버젓이 이름 다 올리고 사람만 채우는 그런 식으로 선언하고 전화해서 이름 집어넣는 건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주체의 필요를 제기한 양한웅 활동가는 “경기행동도 있고 대구행동도 있는데 여기 모인 주체들이 100이든 200이든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매주 사유화 저지 행동의 날 촛불 들고 대중조직을 강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현실적인 실천 제안을 던졌다.
 
나영 활동가는 “일제고사만 하더라도 노동자가 학부모인데 자신의 자녀는 일제고사 반대에 동참시키지 않는다”고 말하고 “노동자가 새로운 의식화 교육이 필요하다면 이론 뿐 아니라 노동자로서의 정체성에서 나아가 지역에서는 주민이고, 학부모고, 주부인 정체성을 함께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이밖에 김정대 활동가는 “공동행동 단체들이 사무실을 같이 쓸 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고, 김영호 활동가는 “활동가의 워크샵이 돈과 시간, 비용이 많이 드는데, 서울 시내에서 대중 강연과 같은 형식으로 시민들에게 이 내용을 잘 알려내자”며 시민교육사업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