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왕좌왕 행정 정책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논란

새벽길 2008. 8. 15. 17:31
이번 1단계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를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지분 매각을 49%까지만 하는 운영권 민영화일 뿐 국가가 소유권을 가지게 된다고 정부 쪽에서는 주장하면서도 이를 다른 26개 공기업과 함께 민영화 쪽으로 분류하는 모순을 보여주었다. 운영권 민영화는 소위 싱가포르의 테마섹 방식을 따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인데, 향후에 어떻게 논의가 진행될 지 흥미롭다.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 소속하에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는 올해 상반기에 공공노조 차원에서 진행되었던 공공부문 구조조정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과 관련한 연구 프로젝트에 그리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아마 자신들은 공기업 사유화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나 보다. 노조의 홈페이지에 가보아도 민영화, 사유화와 관련된 자료는 아주 최근에서야 올라오기 시작했다. 아래와 같이 상당한 정도의 민영화, 사유화에 반대하는 논거를 가지고 있었지만, 혼자서 어떻게 싸울 수 있을까. 사실 적자 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고, 그래서 절대 기업에서 관심을 갖지 않는 여러 지방공항과 함께 발전방향을 모색해야 하지 않을까.
 
정부의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민영화 논리는 상당히 궁색한 면이 많다. 3단계에 넣으려다 앞으로 뺐다고 하는데, 어쩌면 이에 대한 대응이 이번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한 대응 전반을 좌우할지도 모른다.
 
아래에 이와 관련된 글과 기사들을 발췌하여 담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