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왕좌왕 행정 정책/지방정치,행정,지방재정,지방공공기관

최정기. 2004. 5월 운동과 지역권력구조의 변화. 「분권과 혁신」 제43호, 2004년 7월호.

새벽길 2008. 9. 7. 21:07
지역사회 권력구조에 대해 관심이 있어 몇 개의 논문을 검색하다가 아래 논문을 발견했다. 광주 항쟁과 관련하여 지역사회 권력구조의 변화를 살펴보고 있는데, 결론은 선거 등을 통해 인적구성의 변화가 있어서 이를 민주주의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볼 수도 있지만, 보다 크게는 지배권력의 외연 확대에 그치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5월 항쟁을 통해 사회운동이 제도권에 크게 개입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광주지역에서도 이러한데, 아마 다른 지역사회에서 마찬가지의 권력구조가 유지되고 있지 않나 싶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등장 또한 지역사회 권력구조와는 크게 상관 없을 듯하고...
 
광주항쟁과 비슷한 계기로서 지역사회의 권력구조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는 제도의 도입, 이를테면 참여예산제도나 지방정부 단체장의 교체를 상정하면 어떻게 될까. 아마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 같지만, 한번쯤 연구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최정기. 2004. 5월 운동과 지역권력구조의 변화. 「분권과 혁신」 제43호, 2004년 7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