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왕좌왕 행정 정책/지방정치,행정,지방재정,지방공공기관

[관악구] 교육예산 확대 ‘에듀밸리’ 추진… 공직 성과포인트제 새달 도입

새벽길 2009. 2. 16. 00:45
 

[자치구2009 핵심사업] 김효겸 관악구청장 (서울, 김경두기자, 2009-02-11  27면)
교육예산 확대 ‘에듀밸리’ 추진… 공직 성과포인트제 새달 도입
  
서울 관악구가 신뢰 회복에 나선다. 투명 행정과 인사 쇄신도 선언했다. 행정의 틀을 완전히 뜯어고치겠다는 각오다. ‘하드웨어’보다 내부 ‘소프트웨어’ 개선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올해 교육지원예산 33억원을 투자해 ‘교육 특별구’로서의 위상도 다지기로 했다.
 
김효겸 관악구청장은 10일 “공정한 인사평가 체계를 갖춰 일한 만큼 대우받는 인사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면서 “이 과정에서 도태되는 직원들도 있을 것”이라며 강력한 쇄신 방침을 내비쳤다. 이어 “공직기강 상시평가제를 도입해 신뢰받는 행정 만들기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구청장은 우선 청사 사무실에서 ‘비밀주의’를 걷어내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구청장 집무실 회의도 공개된다. 최근 인터넷 방송으로 확대간부회의와 정책회의를 모든 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한 데 이어 구청장 집무실에서 진행되는 회의도 중계방송을 하기로 했다. 투명 행정을 위해 다소의 불편함을 감수하겠다는 게 그의 의지다.
 
김 구청장은 “오해의 소지를 아예 없애기 위해 비밀스러움을 걷어내기로 했다.”면서 “직원들도 구청장의 지시 내용을 바로 파악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또 성과포인트제와 공직기강 상시평가제를 도입,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김 구청장은 “흐트러진 자세를 바로잡고, 대민 서비스 개선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다음달부터 개인별 성과포인트제를 도입한다. 업무를 개량화해 인사에 객관적인 평가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상시평가제는 분기별로 모든 부서를 대상으로 대민 친절도와 공직기강 확립 분야로 나눠 평가한다. 특히 평가 결과를 공개해 경각심을 갖도록 할 계획이다. 하위 3개 부서는 특별 정신교육이 진행되며, 연대책임도 지운다. 김 구청장은 “인사평가 시스템을 투명하게 오픈해서 이전과 다른 관악구의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김 구청장은 또 “서울대와 공동으로 다양한 사업을 벌여 사교육비를 줄이고, ‘관악 에듀-밸리 2020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지방세의 10%를 넘지 못하도록 한 교육경비 관련 조례를 바꿔 교육지원 예산을 대폭 늘렸다.”고 덧붙였다.
 
구가 확보한 올해 교육예산은 30억원. 지난해보다 60%가량 늘었다. 학교시설 개·보수나 원어민 회화교실, 원어민 영어교사의 채용 등에 사용된다. 초등학교 5곳과 중학교 3곳을 선정해 방과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대입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체계적인 입시 정보를 주기 위해 대학 입시설명회도 열 계획이다.
 
김 구청장은 “낮은 재정자립도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교육 특별구로 특화하기 위한 관악구만의 전략”이라면서 “살고 싶은 도시를 결정하는데 교육이 최우선 순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