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는 재미/만화도 보면서

이탈리아 성당 돔 위에 뜬 초승달... 이 순간 위해 6년 기다렸다

새벽길 2023. 12. 30. 10:54

하더라도 인내와 끈기가 중요하다는 걸 보여주는 사진.
정말 멋있긴 하다.
그래도 비용편익분석은 해야할 듯...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122914080005575?did=NA
이탈리아 성당 돔 위에 뜬 초승달... 이 순간 위해 6년 기다렸다 (한국일보, 최은서 기자, 2023.12.29 20:00)
NASA, 올해 가장 뛰어난 '천체 사진'에
이탈리아 작가 바레리오 미나토 작 선정
대성당과 몬비소 산, 초승달 삼중 정렬
미나토 "6년간 날씨, 달 위상 연구 결과"

미 항공우주국(NASA)이 올해 가장 뛰어난 '천체 사진' 중 하나로 선정한 이탈리아 사진작가 바레리오 미나토의 작품. 바레리오 미나토 SNS 캡처

이탈리아 토리노의 한 성당의 둥그스름한 돔 위로 뾰족한 산봉우리가 올라오고, 그 위를 밝은 초승달이 살포시 덮은 사진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선정하는 올해의 가장 뛰어난 '천체사진'으로 뽑혔다. 해당 장면을 찍은 이탈리아 바레리오 미나토 작가는 찰나를 담기 위해 한자리에서 6년을 기다린 것으로 알려졌다.
27일(현지시간) NASA는 "올해 가장 뛰어난 천체 사진 중 하나"라며 사진 한 장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토리노에 위치한 수 페르가 대성당과 몬비소 산, 그리고 지고 있는 초승달이 정확하게 삼중 정렬을 이룬 모습이 담겼다.
미나토는 15일 오후 6시 52분쯤 해당 사진을 찍는 데 성공했다. 그는 이탈리아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2017년에 이런 사진을 찍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 이후 대성당, 산과 함께 달을 같은 장면에 담겠다는 집념이 생겼다"며 "완벽한 사진을 찍는 데 꼬박 6년이 걸렸다"고 말했다. 그는 "달의 위상, 지평선 위치, 날씨 등을 10분의 1의 정밀도까지 꼼꼼히 연구해 얻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미나토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해당 사진을 찍기까지의 과정을 영상으로 공유하기도 했다. 누리꾼들은 이 게시물에 "한 장의 사진을 얻기 위한 인내와 집념에 경의를 표한다", "낭만이 깃든 예술작품" 등의 댓글을 달며 호평했다. 과학자들도 "초 단위 정확한 시간과 완벽한 날씨가 만나 탄생한 천체 사진"이라며 감탄했다.
일각에서는 "인공지능(AI)이나 포토샵으로 제작한 사진 아니냐"며 의심하는 반응도 나왔다. 이에 미나토는 "기술만이 우리를 놀라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며 "경이로운 광경을 보여주려 할 때 때로는 인내와 관찰력만으로도 충분하고, 나는 결국 해냈다"고 대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