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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주택 공공성 네트워크 출범

새벽길 2008. 9. 11. 09:53
토공과 주공의 통합 문제에 대한 언급이 있을 줄 알았는데, 그에 대해서는 밝히고 있지 않다. 공공성 네트워크가 유행이네. 아무튼 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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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기 조장 부동산정책 막자” 시민단체 뭉친다 (경향, 김기범기자, 2008년 09월 04일 03:19:39)
‘토지주택공공성네트워크’ 내주 발족키로
정부·지자체 감시…시민과 함께 상시 활동

 
주거·환경·시민단체들이 상시적인 네트워크를 만들게 된 것은 부동산 개발에 대한 문제가 생겼을 때마다 단체별로 각각 대응을 하는 것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문제가 생길 때마다 10~20개 단체들이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1회적인 대응을 하는 데 그쳤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김동언 간사는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기 전에는 부동산 투기에 대한 거부감 등 사회적 합의가 있었는데 이번 정부는 개발과 경기 부양이라는 미명하에 투기를 조장하는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며 “정부가 쏟아내는 정책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에 상시적이고 조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네트워크를 만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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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개 시민단체 “부동산 정책 감시” (한겨레, 송창석 기자, 2008-09-10 오후 07:47:12)
‘토지·주택 공공성 네트워크’ 출범
  
참여연대, 환경정의, 녹색교통운동, 녹색연합, 민변 등 52개 시민사회단체들이 10일 ‘토지·주택 공공성 네트워크(네트워크)’를 출범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부동산 관련 정책과 철학을 강하게 비판했다.
 
네트워크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연 출범식 선언문에서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정책은 낮은 원주민 재정착률, 세입자 주거 안정 대책의 부재, 주변 집값 올리는 풍선효과 등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의 효과도 이제 겨우 나타나고 있는데 이마저 흔들어버렸다”며 “이명박 정부의 부동산 경기 부양책은 최근 우리 사회가 간신히 빠져나온 부동산 투기의 악순환으로 다시 이끌고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네트워크는 이날 정부에 “인위적 건설경기 부양책을 중단하고 부동산 정책의 초점을 서민들의 내집 마련과 주거복지에 맞춰야 한다”며 “자산 양극화와 투기를 심화시키는 부동산 세제 완화를 철회하고 부동산 세제를 통한 재정 수입으로 주거·교육·노인·보육 등 복지재정을 확충하고, 소형·임대주택 의무비율은 확대하고, 분양가 상한제와 부동산 담보대출 규제는 유지되며, 전매제한 완화는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네트워크는 앞으로 정부와 각 정당, 지방자치단체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감시와 견제활동을 진행하고 주거 불안으로 고통받는 서민들과 일상적으로 교류하는 등 투기 근절 및 주택 공공성 확보와 주거 약자를 위한 지원 활동을 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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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주택공공성네트워크 출범 기념토론회 자료집]
 
이명박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해부한다
 
․ 일 시: 2008년 9월 10일(수) 오후 3시~5시 30분
․ 장 소: 국회 귀빈식당
․ 공 동 주 최:  토지· 주택공공성네트워크
  이용섭 국회의원(민주당)
  이정희 국회의원(민주노동당)
 
【토지·주택 공공성 네트워크 출범 및 토론회 개요】
 
○ 토론회 일시 및 장소
- 9월 10일(수) 3시 ~ 5시 반 / 국회 귀빈식당
○ 주최 및 실무
- 주최 : 토지주택공공성네트워크
         이용섭 의원(민주당), 이정희 의원(민주노동당) 공동 주최
- 실무 : 환경정의, 주거연합, 참여연대
 
○ 사회
- 출범 회견 진행 : 안진걸(참여연대 민생희망팀장)
- 토론회 진행 : 유영우 상임이사(주거연합)
 
○ 진행표
- 참석자 소개
- 네트워크 출범 취지 말씀 : 김상호 주거연합 대표
- 네트워크 사업계획 발표 : 이주원 나눔과 미래 지역개발국장
- 네트워크 10대 요구안 발표 : 조복현 환경정의 정책실장
- 네트워크 출범에 대한 격려사 및 토론회 개최 취지 말씀
             (이용섭 국회의원, 이정희 국회의원)
- 토론회 시작
- 소 발제
1. 부동산 세제개편 무엇이 문제인가? - 남기업 박사(토지정의시민연대)
2. 부동산 정책의 메타오류와 821 대책 평가 - 변창흠 교수(세종대)
3. 부동산경기 활성화 정책, 투기방임정책으로 귀결되는 것은 아닌가?- 김남근 변호사(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장)
- 토론자
  김수현 세종대 부동산학과 교수
  서순탁 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 교수
  이용섭 민주당 국회의원
  이정희 민노당 국회의원
- 종합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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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범 취지문 -
【토지·주택 공공성 네트워크가 출범 합니다】
“진정 서민들을 위한 토지·주택 정책이 필요합니다!”
 
최근 이명박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 재도약 세제’라는 부제를 붙여 2008년 세제개편안 세부 추진 내용을 발표한 데 이어서 재개발 재건축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연이은 경기부양을 위한 부동산 정책은 하향 안정기에 접어들려는 부동산 시장을 자꾸 요동치게 할 가능성이 높아 부동산 문제의 해결을 바라는 많은 이들을 걱정시키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하여 취해졌던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의 효과가 이제 겨우 나타나고 있는데, 이번 세제개편안은 경제성장을 위한다는 미명하에 그 나마 안정된 부동산 정책을 흔들면서까지 소수 특권층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이는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는 정책이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부동산 투기가 활성화 될수록 서민들의 주택 마련은 더욱 요원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이미 주택전매제한이 완화되었고, 조합원 지위 양도가 가능해졌는데, 이에 양도세와 종부세, 재산세까지 완화되면 부동산 투기세력이 준동할 것이며, 이로 인하여 또 다시 부동산 대란이 일어난다면 이는 사회적 참사가 되고야 말 것입니다.
 
또 뉴타운·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정책은 낮은 원주민 재정착률, 세입자 주거안정대책의 부재, 주변의 집값 및 전∙월세값을 상승시키는 풍선효과, 저렴주택 소실 등의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음에도, 이를 애써 외면하고 뉴타운·재개발·재건축을 부동산경기부양책으로 활용하려 하는 것의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이미‘ 도시재정비촉진을위한특별법(일명, 뉴타운법)’과 ‘서울시도시및주거환경정비조례’를 통해 재개발·재건축을 위한 규제는 완화될 만큼 완화되었습니다. 여기서 무엇을 더 완화한다는 말입니까? 예를 들면, 임대아파트의 경우 현행대로 건설해도 총 건립세대수의 17%이하 밖에 짓지 않아 서민들의 주거안정 대책으로는 한참이나 모자람에도, 이를 더욱 완화하겠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거기에 너나할 것 없이 실효성은 없고 국토의 난개발과 환경파괴만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하는 신도시 개발계획까지 다시 등장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군의 주거·환경·시민단체들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쏟아내는 ‘난개발형’, ‘투기 조장형’, ‘집 없는 서민 고통가중형’ 부동산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주거·환경·시민단체들의 상시적인 연대기구로 ‘토지·주택 공공성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기로 마음을 모았습니다.
 
우리 네트워크는 과거 정부에서의 부동산경기 부양정책(분양가상한제 폐지, 전매제한제도의 폐지, 무주택세대주 청약우선제 폐지, 타워팰리스 등 미분양아파트에 대한 양도소득세면세, 토지초과이득세 또는 개발부담금제 등 개발이익환수제도 폐지·완화, 재건축활성화 등)이 우리사회에 초래한 투기열풍에 비추어,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부동산경기 부양정책이 최근에 우리사회가 간신히 빠져나온 부동산 투기의 악순환으로 우리사회를 다시 이끌어가게 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합니다. 또한, 네트워크는 이명박 정부의 부동산정책이 다종다양한 임대주택, 서민용 소형주택 등을 공급하고 서민들의 내 집 마련과 전세·주거안정을 위한 정책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간절히 호소합니다. 앞으로도 토지·주택공공성네트워크는 양심적 전문가들과 시민사회의 역량을 모아 지속적이며 효과적으로 활동해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 참여 단체(무순)
 성동희망나눔, 광진주민연대, 노원나눔의집, 삼양주민연대, 성북주거복지센터, 성북청년센터, 왕십리뉴타운세입자대책위원회, 주거기본권확보와영세상인생존권보장을위한동작공동대책위원회(동작공대위)  파랑새인연맺기학교, 민주노동당서울시당, 진보신당서울시당, 강북실업자사업단, 관악주민연대, 경기광역자활지원센터, 기독교도시빈민선교협의회,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사)나눔과 미래, 노숙인의복지와인권을실천하는사람들, 녹색교통운동, 녹색연합, 대구주거권실현시민연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마산창원진해 참여자치시민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빈곤사회연대(준), 서울지역공부방연합회, 성동평화의집, 성경적토지정의를위한모임, 시민사회청년활동가모임, 아시아주거권연합한국위원회, 여성민우회, 위례시민연대, 인천참여자치연대, 임대주택국민연합, 전국실직노숙대책종교시민단체협의회, 전주주거복지센터,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 주거권실현을위한국민연합, 주거권실현을위한 비닐하우스주민연합, 주거복지부산연대, 주거복지연대, 집수리자활공동체연대, 천주교도시빈민회, 천주교서울대교구빈민사목위원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한국노총, 한국도시연구소, 한국빈곤문제연구소, KYC, 환경정의, YMCA 전국연맹, 참여연대(현재 52개 단체)
 
※ 토지주택공공성네트워크는 기존에 활동하던 1가구1주택국민운동과 뉴타운재개발바로세우기연대모임, 주거복지연대모임 등에 참여하던 주거단체와 시민단체들이 모두 참여하여 결성됐습니다.
※ 공동 사무국은 주거연합, 환경정의, 참여연대에서 맡습니다.